디자인 카피 상품은 특정 브랜드 상품의 로고 혹은 디자인 등을 복사한 상품을 말합니다. Original 상품을 유사하게 모방한 카피 상품들은 다양한 유통·판매 채널을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는데요. 무신사는 패션 기업들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카피 상품 피해 구제를 돕기 위해 건강한 유통 문화 만들기 FAKE NEVER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그중 피해 사례 취재에서는 디자인 카피를 경험한 브랜드들의 사건 발생부터 대응 방안까지 솔직한 이야기를 담아 여러분께 들려 드리려 합니다.
디자인 카피 피해를 경험한 브랜드들의 솔직한 이야기, 첫 번째 브랜드는 Mmlg입니다.
Mmlg는 1987년생 동갑내기 모델이었던 박지운, 김원중 대표가 2017년 설립한 에브리데이 웨어 브랜드인데요. 심플하면서도 엣지 있는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죠. 오늘은 박지운 대표를 만나 Mmlg의 디자인 카피 상품과 피해 사례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Q. Mmlg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Mmlg는 '87MM_LOGO'를 줄인 말로 ‘데일리’를 메인 테마로 운영하는 87MM의 대표 패션 레이블입니다. 기분 좋은 가벼움과 건강함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지향하며, 저와 김원중 대표가 태어난 해인 ‘1987’ 숫자와 브랜드 시그니처 서클 로고를 새긴 캐주얼 스웨 셔츠, 후드, 티셔츠 등을 메인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와는 미묘하게 다른 컬러감과 자체 개발한 질 좋은 원단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세탁 후에도 옷의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체를 이중 봉제 처리하면서 상품의 퀄리티를 더욱 높여 많은 분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디자인 카피 상품 판매 사실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Mmlg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게 1987 숫자와 시그니처 로고인데, 해당 디자인이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다 보니 이를 모방하여 디자인 카피 상품을 판매하는 곳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 카피 상품 판매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꾸준히 모니터링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외부 협력사에서 가품 필터링을 진행해 매주 보고서를 보내주시는데, 여기에는 판매 채널과 URL이 기재되어 있어 보다 상세히 현황을 알고 있는 편입니다.
Q. 사실을 알고 나서 어떻게 대처하셨나요?
기본적으로 해당 판매채널에 연락하여 판매 중단(게시 중단) 요청을 합니다. 상표권 혹은 저작권을 위배한 제품에 한해서는 별도로 법적 조치를 취하고 있어요. 다만 모든 디자인에 대하여 지식재산권 등록을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법적인 부분을 교묘하게 빠져나간 디자인 카피 상품은 판매 중단 요청에 그치게 됩니다. 간혹 판매 채널에 따라 해당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요.
그런 경우에는 해당 디자인들에 대해 추가로 상표 등록을 해야 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라 바로바로 대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Mmlg 가품 사례 보러가기 https://fakenever.com/fakereportboard/view/32
Q. 디자인 카피 or 가품이 가장 많이 보이는 곳이 어디인가요?
국내 대형 오픈마켓에서 주로 볼 수 있었습니다. 판매 중단 요청이 받아들여지는 곳도 있었으나, 반려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Q. 해당 유통처가 피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데, 어떤 조치가 취해진다면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는 데 더 도움이 될까요?
판매자가 제품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정품인증 단계를 거치면 가장 좋겠지만, 만약 그 부분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1)브랜드의 정당한 판매중단 요청에 적극적으로 임해주고 (2)가품 판매자에게 강한 페널티를 부여하여 재발 방지에 신경을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Q. 디자인 카피 상품 판매/유통 업체 혹은 소비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디자인 카피 상품을 만드는 것도 문제지만, 이를 유통하는 것도 엄연한 범죄입니다. 이번 캠페인이 창작자의 소중한 권리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브랜드 론칭 이후, 많은 셀럽과 대중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는 Mmlg.
브랜드 내부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정도로 잦은 디자인 카피 피해 사례를 겪고 있었는데요. 카피 상품으로 인한 소비자와 브랜드의 피해는 특정한 개인의 책임일까요?
상품의 제작-유통-판매 전 과정에서 카피 상품의 유통이 근절되는 순간까지, 무신사는 지속적으로 Mmlg와 함께 디자인 카피 상품 근절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여러분도 함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