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 FAKE NEVER

본문 : 콘텐츠 상세

Fake 제보 사례 아메리칸 클래식 캐주얼룩의 선두주자, 타미힐피거 ‘팝오버 라인’ 카피 상품 주의

2023.04.28 00:00 타미힐피거




클래식에 힙한 캐주얼을 더하다! 타미힐피거만의 아메리칸 클래식 캐주얼 탄생

유년 시절부터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던 타미힐피거. 여러 차례 패션 사업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하기만 했는데요. 결국 타미힐피거는 청바지 브랜드 조다쉬(Jordache)의 디자이너로 취직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젊은 연령층에 어필할 디자이너를 찾고 있던 모한 무라니를 만나 1985년 '힐피거(HILFIGER)'를 런칭하게 되죠.

타미힐피거는 런칭 당시 브랜드 로고를 직접 디자인하였는데요. 위아래 파란색 직사각형과 가운데 흰색, 빨간색 사각형으로 구성된 로고는 타미힐피거의 이니셜 'H'를 내포하고 있으며, 미국 국기 색상인 파랑, 빨강, 하양은 미국인의 자유를 뜻하죠. 이 로고는 이후 30여 년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 한 번도 바뀌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1988년에는 '타미힐피거'로 사명을 변경하여 브랜드를 전개하였는데, 이후 타미힐피거만의 진보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여기에 강력한 유통망, 셀럽들과 함께한 공격적이고 창의적인 광고 마케팅이 뒷받침되어 1990년대에 글로벌 브랜드로 발돋움하였습니다.


타미힐피거의 디자인 정체성에서 아이비리그 엘리트룩을 표방한 '프레피룩'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폴로 랄프로렌과 같은 프레피룩이 패션계를 강타하던 당시, 타미힐피거만의 캐주얼한 감성을 더해 재해석한 프레피룩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스트리트 스타일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다양한 스트리트웨어 라인을 출시했는데, 이때 기존 프리미엄 이미지와 충돌하면서 브랜드가 몰락하는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바꾸고, 브랜드 헤리티지를 바탕으로 리브랜딩을 진행하면서 재기에 성공했죠. 현재는 프레피룩에 기초한 캐주얼 디자인으로 맨, 우먼, 데님, 키즈 라인은 물론 장애인을 위한 라인까지 두루 갖추며 온 세상 모두를 위한 패션 브랜드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Fake 제보 사례

앞서 언급된 것과 같이 타미힐피거는 여러 제품 라인 중 데님 전문 ‘타미진스’를 별도로 런칭하여 전개하고 있는데요. 타미힐피거가 미국적인 감성을 클래식하게 해석한 캐주얼룩을 선보이고 있다면, 타미진스는 미국 팝 문화에 영향받은 아이코닉한 캐주얼룩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크롭 티셔츠, 스트랩 탑, 후드티 등 다양한 상품에서 스트리트 무드를 엿볼 수 있죠. 그중 윈드브레이커 – 팝오버 라인은 뛰어난 디자인과 실루엣은 물론, 최근 따뜻한 봄 날씨에 가볍게 걸칠 수 있는 아우터로 패션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국내 A 오픈마켓에서 '남녀공용 토미 배색 바람막이'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인 카피 상품입니다. 상품명에서 타미진스를 유추할 수 있게끔 ‘타미’ 키워드를 활용한 것은 물론, 전면 가슴 부분과 왼쪽 팔뚝에 타미진스의 상징적인 로고를 카피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팔뚝의 로고를 자세히 살펴보니 빨간색, 흰색, 파란색 컬러를 그대로 활용했지만, 브랜드명이 기재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상품의 소재에서도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정품 타미진스 팝오버 라인이 리사이클 나일론 소재로 만들어진 것과 달리, 카피 상품은 코튼 레이온 소재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습니다. 또 타미진스의 팝오버 라인은 현재 무신사에서 15만 원 ~ 19만 원의 가격대에서 판매되고 있으나, 해당 카피 상품은 34,900원으로 판매되고 있어 정품가와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타미힐피거도 피해 갈 수 없었다” 나날이 정교해지는 오픈마켓 카피 상품

타미힐피거는 아메리칸 클래식 캐주얼 스타일의 선두주자로서, 역사성을 가진 여타 브랜드와 동일하게 패션계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중의 사랑을 받는 만큼, 이를 겨냥한 카피 상품 이슈를 피해 갈 수 없었는데요.

지난 2021년 국내 한 카피 상품 제조 · 판매 일당이 타미힐피거의 카피 상품을 제작하고 오픈마켓에 유통하며, 60억 상당의 부당 이익을 챙긴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카피 상품은 원단과 봉제선에서 정품과 다른 모습을 보였지만 소비자들이 맨눈으로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정교했죠. 소비자들은 정품보다 60% 저렴한 가격에 혹하여 구매하였지만, 결과적으로 카피 상품으로 인한 재산상의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구별하기 어려운 디자인 카피 상품, 각별한 주의와 더불어 정식 유통판매처를 이용하세요! 상품의 제작-유통-판매 전 과정에서 카피 상품의 유통이 근절되는 순간까지, 페이크네버 캠페인은 지속적으로 디자인 카피 상품 근절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여러분도 함께해주세요.




Fake 제보하기

디자인 카피, 위조품 사례와 고객 피해를 제보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