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 FAKE NEVER

본문 : 콘텐츠 상세

Fake 제보 사례 전 세계가 사랑하는 편안한 신발 브랜드 크록스, 디자인 카피 상품 주의

2024.01.19 00:00 크록스




크록스, 사람들의 발에 편안함을 선물하다

편안한 착화감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혁신적인 캐주얼 풋웨어 브랜드, ‘크록스(CROCS)’.

크록스는 2002년, 미국 콜로라도 볼더에서 린든 핸슨, 스캇 시맨스, 조지 베덱커에 의해 론칭된 브랜드입니다. 바다에서 서핑을 즐기던 세 명의 남성은 물이 잘 빠지는 신발이 필요했고, 이에 발등에 구멍이 뚫린 디자인의 신발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수륙 양쪽에서 생활하며 여러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는 ‘악어(Crocodile)’에서 착안하여 브랜드명을 크록스로 지었는데요. 이러한 브랜드명처럼, 실제로 크록스는 물속이라는 공간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신을 수 있는 신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크록스는 뛰어난 실용성 외에, 착용 시 발이 편안한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크록스의 독보적인 착화감은 고유의 밀폐형 셀 수지인 ‘크로슬라이트™(Croslite™)’ 소재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인체에 무해한 크로슬라이트™ 소재는 부드럽고 편안한 착화감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미끄러짐을 최소화하고, 균과 악취 방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이러한 우수한 기능성 덕분에 크록스는 일상 활동에서부터 전문적인 용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발이 편해야 되는 날 무조건 찾게 되는 신발 중 하나로 당당하게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전용 액세서리인 '지비츠™ 참'을 활용해 크록스를 꾸미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실용성, 기능성, 디자인까지 모두 잡은 크록스는 전 세계 85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6억 켤레 이상 판매되었으며, '세상을 바꾼 50가지 신발' 중 하나로 선정되며 혁신의 아이콘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Fake 제보 사례

크록스에는 클로그, 샌들, 부츠 등 편안하면서도 멋스럽게 신을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신발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바야밴드 클로그는 크록스의 상징적인 오리지널 제품인 바야밴드와 크록밴드의 장점을 합친 신발입니다. 발등 부분에 뚫려 있는 구멍이 통기성을 높이고, 제품에 사용된 크로슬라이트™ 폼 쿠션이 가볍고 편안한 착화감을 선사합니다. 또한 뒤꿈치 부분에 힐 스트랩이 달려 있어 더욱 안정적인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미드솔 부분에 스트라이프 및 크록스 로고 디테일이 삽입되어 있어 어떤 룩에든 산뜻하게 포인트 주기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국내 A 오픈마켓에서 ‘크록스 샌들…’로 판매 중인 바야밴드 클로그의 디자인 카피 상품입니다. 정품과 유사한 외관을 갖고 있었으나, 양쪽 모두 균일한 형태를 갖고 있는 정품과 달리 디자인 카피 상품은 오른쪽 발등 부분이 눌려 있는 형태를 띠고 있었습니다. 또한 정품은 미드솔 부분 스트라이프가 끊어지지 않고 한 줄로 곧게 이어져 있는 반면, 디자인 카피 상품은 중간중간 끊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죠. 다른 점은 이뿐만이 아니었는데요. 힐 스트랩의 길이도 서로 달랐고, 마감 처리도 고르지 않다는 점에서 명백한 가품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상의 편안한 착화감을 위해 진심을 다 하는 크록스의 브랜드 정신을 함께 지켜주세요

편안함과 스타일에 소비자가 인정하고 사랑하는 가치를 결합한 혁신적인 캐주얼 신발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크록스. 크록스는 ‘모든 발에 최상의 편안함, 즐거움, 혁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소재 연구와 디자인 개발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크록스의 이러한 노력을 무시한 채, 겉모양만 교묘하게 흉내 낸 카피 상품을 판매 중인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지식재산권의 보호를 받는 지비츠™ 참 또한 ‘자체 제작’이라는 명분 하에 불법 카피 상품이 제작되어 판매되고 있었죠. 이에 가품을 잘못 구매해 피해를 입은 사례와 함께 가품 구별 방법을 다룬 정보성 글을 올리는 소비자들도 여럿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문제가 심각해지자, 크록스 또한 가품 문제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메시지를 페이크네버에 전해왔는데요. 단순히 외관만 따라 한 카피 상품은 최상의 편안함을 위해 크록스가 지금까지 들여온 노력과, 소비자들이 정품을 통해 느끼는 만족감을 담아낼 수 없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정품 소비 및 유통처의 가품 판매 근절을 통해 크록스가 지켜 온 브랜드 정신을 함께 지켜 나가야 합니다.

구별하기 어려운 디자인 카피 상품, 각별한 주의와 더불어 정식 유통판매처를 이용하세요! 상품의 제작-유통-판매 전 과정에서 카피 상품의 유통이 근절되는 순간까지, 페이크네버 캠페인은 지속적으로 디자인 카피 상품 근절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여러분도 함께해주세요.




Fake 제보하기

디자인 카피, 위조품 사례와 고객 피해를 제보해주세요.